서울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지나는 광역버스 등의 모습.

서울 시내버스 노조의 준법투쟁이 지난달 30일에 이어 지난 7일 재개된 가운데 버스 운행상 큰 차질은 빚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시에 따르면 전날 시내버스 인가 운행 횟수(4만2459회) 대비 실제 운행 횟수(4만1941회)는 518회가 부족해 98.8%의 운행률을 보였다. 출근시간(오전 7~9시) 대 평균 버스 운행 속도는 지난달 30일과 비교해 오히려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연휴 이후 다시 진행되는 준법투쟁이기에 출근길 혼잡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했지만 지난 4월 30일 첫 준법투쟁 당시와 비교해 오히려 버스 이용 환경이 개선되는 등 큰 혼란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시는 준법투쟁 당일 모니터링 결과 배차 간격 지연 72건, 비정상적 정류소 정차 10건 등 총 82건 이상 징후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4월 30일 1차 준법투쟁 당시 90건의 이상의 징후가 발견된 것과 비교하면 다소 줄어든 수치다.

또 주요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에서의 현장 점검 결과 의도적 장시간 정차 행위는 발견되지는 않았으며, 중앙버스차로에서의 버스 통행이 큰 혼란 없이 이뤄졌다고 시는 밝혔다.

이 밖에 서울시는 전날 '통상임금 관련 시·도 공동 대책회의'를 개최해 대법원의 통상임금 판결이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제 의식을 공유하고 지자체 간 협력 필요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정 지자체에서의 임금협상 결과가 다른 지자체의 임금협상에서 선례로 작용해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전국적 영향력을 고려해 공동 대책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전했다. 또 시·도별 임금·단체 협상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진행 과정에서 긴밀한 소통을 이어갈 것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영향은 서울시만의 문제가 아닌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운영하는 모든 지자체의 문제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공동 대응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큰 의미가 있었다"며 "노조의 준법투쟁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서울시의 대응 사례를 다른 지자체에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한편, 앞으로도 철저한 준비로 시민 불편이 최소화되게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허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