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경기도 버스 노사 최종 조정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5.09.30.

경기지역 버스노조와 사측이 단체교섭 막판 난항 끝에 최종 조정기한을 연장했다. 노조는 협상 결렬 시 10월 1일 첫차부터 도내 버스 파업에 돌입할 계획을 유지하고 있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전날 오후 4시부터 수원시 영통구 경기지방노동위원회 1층 대강당에서 사용자 측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최종 조정회의를 이어가고 있다. 조정 기한은 자정까지였으나 노사는 합의를 위해 이날 오전 6시까지 연장했다.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도내 광역버스를 포함한 시내버스, 시외·공항버스, DRT(수요응답형) 등 50개 버스업체 소속 조합원 1만9000여 명이 참여한다. 경기도는 전체 1만575대 버스 중 약 80%인 8437대가 운행 중단에 들어갈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노조는 공공관리제 버스에서 서울시 수준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민영제 노선은 탄력근로제 연장 반대, 1일 2교대제 전환, 임금 격차 해소 등을 주장한다. 반면 사측은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도는 조정기한 만료 전까지 노사 대표 설득과 합의 도출을 중재할 계획이다. 파업이 현실화하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한다. 도는 전세·관용버스 381대를 투입해 234개 주요 탑승 거점을 연결하고, 마을버스 운행 연장, 비파업 시내버스 활용, 택시 집중 배차, 수도권 전철·경전철 운행 연장 등으로 도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4월 단체교섭이 결렬되자 9월 15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서를 접수했다. 9월 23일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50개 버스업체 조합원 1만7576명(90.6%) 중 1만7207명(97.9%)이 찬성했다. 이후 경기도와 노정 대화, 도의회 양당 대표 면담 등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 관계자는 “임금 차별과 불평등한 근무 형태 개선과 이행 담보가 마련돼야 합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전달했으나, 사측과 경기도는 구체적 개선책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협상 상황에 대해 노조 측은 “현재 의견을 나누고 있으며, 난항이 계속되면 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 새벽까지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첫차 출발 전까지 결정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류홍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