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군포시는 9일 '시흥~수원 민자 고속화도로' 건설에 따른 관내 통과와 관련해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다.
시는 이날 "최근 시가 반대에서 찬성으로 선회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으나 이는 사실무근"이라며 "시의 입장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시는 "지난 2020년 11월 사업 시작 초기부터 경기도에 '노선 변경 없는 해당 사업은 수용이 불가하다'는 태도 밝혀 왔으며 지금도 그때와 전혀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또 "도로 건설 제안사가 시의 관점을 무시한 채 지난해 4월 경기도에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 준비서를 제출한 가운데 이를 추진하고 있으나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고 반대했다.
이어 "현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통과 도로에 불과해 군포복합화물터미널 확장, 부곡, 당동 2, 송정, 대야미지구 등 택지개발로 심각한 정체를 겪는 국도 47호선의 교통 분산 등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시는 "광역 교통망인 제1수도권 순환도로, 영동·서해안·수원~광명 간 고속도로와 국도 47호선이 도심을 관통하는 가운데 지하철 1·4호선이 동서남북을 관통하고 있어 토지이용에도 많은 제약이 뒤따른다"며 반대한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관련 사업이 진행되면 공사 기간 소음 등 주민 불편은 물론 도로가 개통되더라도 군포 시민의 직접적인 이용은 어렵다"며 "다른 지역의 교통편의를 위해 군포 시민이 고통을 감내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10일 열릴 계획인 가운데 군포 시민사회단체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경기도 시흥~수원 민자도로 사업 반대 행동연대는 오후 2시 반대 기자회견을 연다는 계획이다.
해당 도로는 민자사업으로 금호건설 컨소시엄이 추진하는 가운데 시흥시 금이동(도리 분기점)~의왕시 왕곡동(왕곡동 나들목) 간 15.2㎞를 연결하며 군포시 수리산 도립공원을 관통한다. 터널 5개와 교량 29개가 건설될 예정이다.
류홍근 기자